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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D랜더링 명령어 정리

by 가릉빙가 2009. 10. 21.

 

 
캐드 렌더링 명령어 정리 2007.04.27 12:45
 

◈ 22. 렌더링

1. RENDER: 설저된 재질 및 광원 등을 사용하여 음영 처리를 한다.

  → 렌더링 형태: AutoCAD에서 지원하는 세 가지 형태의 렌더링 형태를 설정한다.

   ?렌더: 렌더링의 기본으로 사용하는 형태이다. 단순히 객체의 음영 처리만 가능하다. 광원 및 재질, 텍스처맵 등의 설정값은 적용시키지 않는다.

   ?포토리얼리스틱: 재질과 표면의 앨리어싱을 설정값을 사용한다.

   ?광선 추적 렌더: 재질, 텍스처맵 등의 설정값을 사용할 수 있다. 광원의 설정, 그림자의 vygs 등이 가능하다.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실행 시간은 길어진다.

  → 장면을 렌더: SCENE명령을 사용하여 저장된 장면을 사용한다.

  → 렌더링 옵션: 렌더링 처리되는 객체의 표현 방법을 설정한다.

   ?재질 적용: 설정된 재질의 적용 여부를 설정한다.

   ?그림자: 광원의 그림자의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.

   ?렌더 캐시: 렌더링된 객체의 형태, 뷰를 다시 사용한다. 같은 도면을 다시 렌더링할 때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.

  → 자세한 옵션: 렌더링의 세부적인 옵션을 설정한다. 렌더링 형태 설정에 따라 지원되는 형식이 다르다.

2. VACKGROUND: 렌더링 이미지의 배경 화면을 설정한다.

  → 솔리드(S): 이미지의 배경을 한 가지 색상을 사용한다.

  → 변화도(G): 세 가지의 기본 색상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배경을 설정한다.

  → 이미지(a):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여 배경을 설정한다.

  → 결합(M): AutoCAD의 배경 색상을 이미지의 배경으로 사용한다.

  → 색상: 이미지의 배경 색상, 위치 등을 경정한다.

  → 이미지: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의 형태를 설정한다.

  → 환경: 배경 이미지의 보조 환경을 설정한다.

  → 수평, 높이, 회전: 이미지의 표현 위치, 회전 각도를 설정한다.

3. FOG: 렌더링 이미지의 안개 효과를 설정한다.

  → 안개 작동(E): 안개 효과를 객체에 적용 여부를 설정한다.

  → 안개 배경(B): 안개 효과를 배경에도 적용시킨다.

  → 색상 설정: 안개의 색상을 설정한다.

  → 근처 거리, 먼거리: 안개의 표현 영역을 설정한다.

  → 근처, 먼 안개 퍼센트: 안개의 밀도를 설정한다.

4. LIGHT: 새로운 광원을 설정, 편집을 한다.

  → 광원(L): 현재 사용중인 광원의 이름을 표시한다.

  → 수정(M): 광원의 광도, 위치 등의 설정값을 변경한다.

  → 삭제(D): 광원을 삭제한다.

  → 선택(S): 사용자가 선택한 광원의 정보를 표시한다.

  → 신규(N): 새로운 광원을 생성한다.

   ?점 광원: 광원의 주변의 모든 방향으로 빛이 발한다.

   ?거리 광원: 거리와 관계없이 일정한 빛을 표현한다. 태양의 위치를 설정하여 광원의 방위 각도를 변경한다.

   ?스폿라이트: 한 지점을 향하여 원추 형태의 빛을 비춘다. 거리에 따라 빛의 광도는 변한다.

5. SCENE: 사용자가 필요한 광원과 뷰를 저장하여 사용한다.

  → 신규(N): 새로운 SCENE을 생성한다.

  → 수정(M): 작성된 SCENE을 수정한다.

  → 삭제(D): 작성된 SCENE을 삭제한다.

6. RMAT: 선택된 객체의 재질을 적용한다.

  → 재질(T):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의 목록을 표시한다.

  → 미리보기(P): 구, 입방체 둘 중에 하나의 형태를 사용하여 재질을 미리 보여 준다.

  → 재질 라이브러리(L):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을 사용자가 선택한다.

  → 선택(S): 선택된 객체의 재질의 목록을 표시한다.

  → 수정(M): 선택된 재질의 속성을 변경한다.

  → 복제(U): 선택한 재질의 다른 이름으로 복사한다.. 비슷한 특성을 가진 재질을 만들 때 편리하다.

  → 신규(N): 새로운 재질을 생성한다. 표준, 화강암, 대리석, 목재 네 가지의 기본 설정된 재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재질을 만든다.

  → 부착(A): 선택된 재질을 화면의 객체에 적용시킨다.

  → 분리(D): 객체에 사용중인 재질을 제거한다.

  → ACI에 의하여(B): 재질을 색상에 따라서 적용시킨다.

  → 도면층에 의하여(Y): 재질을 도면층에 따라서 적용시킨다.

7. MATLIB: 선택된 객체의 재질을 적용한다.

  → 현재 도면(C): 현재 도면에 사용중인 재질의 목록을 표시한다.

  → 소거(U): 사용중인 재질을 제거한다.

  → 다른 이름으로 저장(S): 사용자가 선택한 재질들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. 저장되는 파일명은 .mli이다.

  → 미리보기(P): 구, 입방체 둘 중에 하나의 형태를 사용하여 재질을 미리 보여 준다.

  → 가져오기(I): Render.mli 파일에 저장된 재질 파일을 현재 도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불러들인다.

  → 내보내기(E): 사용중인 재질을 변경하였을 경우 다시 Render.mli 재질 파일로 보낸다.

  → 삭제(D): 선택한 재질을 삭제한다.

  → 열기(O): .mli 재질 파일을 불러 들인다.

  → 저장(A): Render.mli 파일을 저장한다.

8. SHOWMAT: 선택된 객체의 재질을 목록을 표시한다.

9. SETUV: 선택된 객체의 재질을 매핑 처리한다.

  → 평면형(I): 평면 객체의 재질을 매핑 처리한다.

  → 원통형(C): 평원기둥과 같은 객체를 매핑 처리한다.

  → 구형(S): 구형 형태의 객체를 매핑 처리한다..

  → 솔리드(O): 평면 객체의 재질을 매핑 처리한다.

  → 좌표 조정(A): 매핑 처리 객체의 맵의 위치, 방향 등을 설정한다.

  → 취득(F): 다른 매핑 객체의 매핑 속성을 사용한다.

  → 복사(T): 선택된 매핑의 속성을 다른 객체에 사용한다.

10. LSNEW: 이미지의 배경으로 사용될 사람, 나무 등 이미지 객체를 삽입한다.

  → 단일면(S): 이미지의 한쪽 면을 렌더링 처리한다.

  → 교차면(C): 이미지의 양쪽 면을 렌더링 처리한다.

  → 뷰 정렬(A): 이미지의 정면을 현재 뷰 상태를 향하게 한다.

  → 높이(H):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한다.

  → 위치(P): 이미지의 위치를 설정한다.

11. LSEDIT: 삽입된 조경 이미지 객체를 변경하다.

12. LSLIB: 삽입된 조경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생성, 수정, 삭제한다.

  → 수정(M): 선택한 이미지를 변경한다.

  → 신규(N): 새로운 조경 이미지를 생성한다.

  → 삭제(D): 선택한 이미지를 삭제한다.

  → 열기(O): *.lli 파일을 불러들인다.

  → 저장(s): 편집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한다.

13. RPREF: 렌더링의 기본 환경을 설정한다.

14. STATS: 렌더링 작업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다.

  → 통계를 파일로 저장(S): 표시된 정보를 파일로 저장한다.

15. SAVEIMG: 현재 화면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한다.

16. REPLAY: 이미지 파일을 화면에 보여준다.

17. 선택된 객체를 *.3DS 파일로 저장한다.

  → 도면층(L): 객체를 도면층별로 분리한다.

  → AutoCAD 색상 색인(ACI): 색상별로 객체를 분리한다.

  → AutoCAD 객체 형태(O): 객체의 형태별로 객체를 분리한다.

  → 재지정(V): 블록의 객체를 각각의 객체로 분리시킨다.

  → 자동으로 부드럽게(S): 원형 객체의 표면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각도를 설정한다.

  → 용접(W): 정점의 거리를 설정한다. 설정된 거리보다 가까이 있으면 하나의 정점으로 인식한다.

18. 3DSIN: *.3DS 파일을 불러온다.

  → 사용 가능한 객체: 사용할 3DS 파일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객체를 선택하여 사용한다.

   ?전체 추가(A): 객체를 전체 사용한다.

   ?추가(D): 사용자가 객체를 선택해서 추가한다.

  → 도면층에 저장

   ?객체에(O): 각각� 객체의 특성별로 구분한다.

   ?재질별(M): 각각의 객체의 재질별로 구분한다.

   ?객체 색상에(B): 각각의 객체의 색상별로 구분한다.

   ?단일 도면층(L): 각각의 객체의 도면층별로 구분한다.

  → 선택된 객체: 사용자가 필요없는 객체를 제거한다.

   ?전체 제거(V): 불필요한 객체를 전체 제거한다.

   ?제거(R): 각각의 객체를 선택해서 제거한다.

  → 다중 재질 객체

   ?항상 프롬프트(P): 객체의 재질이 다를 경우 사용자에게 설정 여부를 묻는다.

   ?재질별로 분할(S): 객체들의 재질이 다를 경우 재질별루 객체를 구분한다.

   ?첫번째 재질 지정(F): 객체들의 재질이 다를 경우 첫 번째 재질을 기준으로 재질값을 설정한다.

   ?재질을 지정하지 않음(L): 각각의 객체의 재질을 지정하지 않는다.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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