효행(孝行) |
父 |
生 |
我 |
身 |
父生我身(부생아신)하시고 : 아버지는 내 몸을 낳으시고 |
아비 부 |
날 생 |
나 아 |
몸 신 |
母 |
鞠 |
吾 |
身 |
母鞠吾身(모국오신)이로다 : 어머니는 내 몸을 기르셨네. |
어미 모 |
기를 국 |
나 오 |
몸 신 |
腹 |
以 |
懷 |
我 |
腹以懷我(복이회아)하시고 : 배로써 나를 품어 주시고 |
배 복 |
써 이 |
품을 회 |
나 아 |
乳 |
以 |
哺 |
我 |
乳以哺我(유이포아)하시며 : 젖으로써 나를 먹여 주시며 |
젖 유 |
써 이 |
먹을 포 |
나 아 |
以 |
衣 |
溫 |
我 |
以衣溫我(이의온아)하시고 : 옷으로써 나를 따뜻하게 하시고 |
써 이 |
옷 의 |
따뜻할 온 |
나 아 |
以 |
食 |
飽 |
我 |
以食飽我(이식포아)하시니 : 밥으로써 나를 배부르게 하시니 ※飽→活(살 활)을 사용하여 "밥으로써 나를 살리시니"라고도 씀 |
써 이 |
밥 식 |
배부를 포 |
나 아 |
恩 |
高 |
如 |
天 |
恩高如天(은고여천)하시고 : 은혜는 높기가 하늘과 같고 |
은혜 은 |
높을 고 |
같을 여 |
하늘 천 |
德 |
厚 |
似 |
地 |
德厚似地(덕후사지)로다 : 덕은 두텁기가 땅과 같구나. |
덕 덕 |
두터울 후 |
같을 사 |
땅 지 |
爲 |
人 |
子 |
者 |
爲人子者(위인자자)가 : 사람의 자식된 자가 |
할 위 |
사람 인 |
아들 자 |
놈 자 |
曷 |
不 |
爲 |
孝 |
曷不爲孝(갈불위효)리오 : 어찌 효도를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|
어찌 갈 |
아닐 불 |
할 위 |
효도 효 |
欲 |
報 |
其 |
德 |
欲報其德(욕보기덕)이나 : 그 은덕을 갚고자 하나 ※欲報深恩(욕보심은)이나 : 그 깊은 은혜를 갚고자 하나 |
하고자 할 욕 |
갚을 보 |
그 기 |
덕 덕 |
昊 |
天 |
罔 |
極 |
昊天罔極(호천망극)이로다 : 넓은 하늘과 같아 다할 수가 없구나. |
하늘 호 |
하늘 천 |
없을 망 |
다할 극 |
父 |
母 |
呼 |
我 |
父母呼我(부모호아)시면 : 부모님께서 나를 부르시면 ※父母呼之(부모호지)시거든 : 부모님께서 부르시거든 |
아비 부 |
어미 모 |
부를 호 |
나 아 |
唯 |
而 |
趨 |
進 |
唯而趨進(유이추진)하고 : 빨리 대답하고 달려나가고 ※唯而必趨(유이필추)하고 : 대답하고 반드시 달려나가고 |
오직 유 |
말이을 이 |
달릴 추 |
나갈 진 |
父 |
母 |
使 |
我 |
父母使我(부모사아)시면 : 부모님께서 나를 부리시거든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시킬 사 |
나 아 |
勿 |
逆 |
勿 |
怠 |
勿逆勿怠(물역물태)하라 : 거스르지 말고 게을리하지 말라 |
말 물 |
거스릴 역 |
말 물 |
게으름 태 |
父 |
母 |
有 |
命 |
父母有命(부모유명)이시면 : 부모님께서 명하는 것이 있으시거든 ※父母臥命(부모와명)하시면 : 부모님께서 누워서 명하시거든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있을 유 |
명할 명 |
俯 |
首 |
敬 |
聽 |
俯首敬聽(부수경청)하라 : 머리를 숙이고 공경히 들어라. ※俯而聽之(부이청지)하라 : 구부리고 들어라. |
구부릴 부 |
머리 수 |
공경할 경 |
들을 청 |
坐 |
命 |
坐 |
聽 |
坐命坐聽(좌명좌청)하고 : 앉아서 명하시면 앉아서 듣고 |
앉을 좌 |
명할 명 |
앉을 좌 |
들을 청 |
立 |
命 |
立 |
聽 |
立命立聽(입명입청)하라 : 서서 명하시면 서서 들어라. |
설 립 |
명할 명 |
설 립 |
들을 청 |
父 |
母 |
出 |
入 |
父母出入(부모출입)이어시든 : 부모께서 나가고 들어 오시거든 |
아비 부 |
어미 모 |
날 출 |
들 입 |
每 |
必 |
起 |
立 |
每必起立(매필기립)하라 : 매번 반드시 일어나 서라. |
매양 매 |
반드시 필 |
일어날 기 |
설 립 |
父 |
母 |
衣 |
服 |
父母衣服(부모의복)을 : 부모님의 의복을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옷 의 |
옷 복 |
勿 |
踰 |
勿 |
踐 |
勿踰勿踐(물유물천)하라 : 넘어 다니지 말고 밟지 말라. |
말 물 |
넘을 유 |
말 물 |
밟을 천 |
父 |
母 |
有 |
疾 |
父母有疾(부모유질)이어시든 : 부모님께서 병을 앓으시거든 ※疾→病(병들 병)으로도 씀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있을 유 |
병 질 |
憂 |
而 |
謀 |
|
憂而謀(우이모추)하라 : 근심하고 병 낫게 하기를 꾀하라. ※→療(병고칠 료)로도 씀 |
근심 우 |
말이을 이 |
꾀 모 |
병나을 추 |
對 |
案 |
不 |
食 |
對案不食(대안불식)이어시든 : 밥상을 대하시고서 잡수시지 않으시거든 ※父母不食(부모불식)이어시든 : 부모님께서 잡수시지 않거든 |
대할 대 |
밥상 안 |
아닐 불 |
먹을 식 |
思 |
得 |
良 |
饌 |
思得良饌(사득량찬)하라 : 좋은 음식을 장만할 것을 생각하라. |
생각할 사 |
얻을 득 |
좋을 량 |
반찬 찬 |
晨 |
必 |
先 |
起 |
晨必先起(신필선기)하여 : 새벽에는 반드시 먼저 일어나 |
새벽 신 |
반드시 필 |
먼저 선 |
일어날 기 |
必 |
|
必 |
漱 |
必必漱(필관필수)하며 : 반드시 세수하고 반드시 양치질하며, |
반드시 필 |
씻을 관 |
반드시 필 |
양치질할 수 |
昏 |
定 |
晨 |
省 |
昏定晨省(혼정신성)하고 : 저녁엔 잠자리를 정하고 새벽엔 문안을 살피고, ※暮須後寢(모수후침)하고 : 저물면 모름지기 나중에 잠자고 |
어두울 혼 |
정할 정 |
새벽 신 |
살필 성 |
冬 |
溫 |
夏 |
|
冬溫夏(동온하정)하라 : 겨울엔 따뜻하고 여름엔 시원하게 해 드려라. |
겨울 동 |
따뜻할 온 |
여름 하 |
서늘할 정 |
出 |
必 |
告 |
之 |
出必告之(출필고지)하고 : 밖에 나갈 때에는 반드시 아뢰고 ※之 : 의 지(~의 : 관형격 조사), 이 지(이것은 : 지시 대명사) |
날 출 |
반드시 필 |
알릴 고 |
갈 지 |
反 |
必 |
面 |
之 |
反必面之(반필면지)하라 : 돌아오면 반드시 뵈어라. ※返(돌아올반) 必(반드시필) 拜(절배) 謁(아뢸알)하라 : 돌아와서는 반드시 아뢰고 뵈어라. |
되돌릴 반 |
반드시 필 |
얼굴 면 |
갈 지 |
愼 |
勿 |
遠 |
遊 |
愼勿遠遊(신물원유)하고 : 부디 먼 곳에 가서 놀지 말며 |
삼갈 신 |
말 물 |
멀 원 |
놀 유 |
遊 |
必 |
有 |
方 |
遊必有方(유필유방)하라 : 놀더라도 반드시 일정한 곳이 있게 하라. |
놀 유 |
반드시 필 |
있을 유 |
뱡향 방 |
出 |
入 |
門 |
戶 |
出入門戶(출입문호)어든 : 문호를 출입할 때에는 |
날 출 |
들 입 |
문 문 |
지게 호 |
開 |
閉 |
必 |
恭 |
開閉必恭(개폐필공)하라 : 문을 여닫기를 반드시 공손하게 하라. |
열 개 |
닫을 폐 |
반드시 필 |
공손할 공 |
勿 |
立 |
門 |
中 |
勿立門中(물립문중)하고 : 문 한가운데 서지 말고 |
말 물 |
설 립 |
문 문 |
가운데 중 |
勿 |
坐 |
房 |
中 |
勿坐房中(물좌방중)하라 : 방 한가운데 앉지 말라. |
말 물 |
앉을 좌 |
방 방 |
가운데 중 |
行 |
勿 |
慢 |
步 |
行勿慢步(행물만보)하고 : 걸어갈 때에 걸음을 거만하게 걷지 말고 |
다닐 행 |
말 물 |
거만할 만 |
걸음 보 |
坐 |
勿 |
倚 |
身 |
坐勿倚身(좌물의신)하라 : 앉을 때에 몸을 기대지 말라 |
앉을 좌 |
말 물 |
의지할 의 |
몸 신 |
須 |
勿 |
大 |
唾 |
須勿大唾(수물대타)하고 : 모름지기 크게 침 뱉지 말고 |
모름지기 수 |
말 물 |
큰 대 |
침 타 |
亦 |
勿 |
大 |
言 |
亦勿大言(역물대언)하라 : 또한 크게 말을 하지 말라. |
또 역 |
말 물 |
큰 대 |
말씀 언 |
口 |
勿 |
雜 |
談 |
口勿雜談(구물잡담)하고 : 입으로는 잡담을 하지 말고 |
입 구 |
말 물 |
섞일 잡 |
말씀 담 |
手 |
勿 |
雜 |
戱 |
手勿雜戱(수물잡희)하라 : 손으로는 장난을 하지 말라. |
손 수 |
말 물 |
섞일 잡 |
희롱할 희 |
膝 |
前 |
勿 |
坐 |
膝前勿坐(슬전물좌)하고 : 부모님 무릎 앞에 앉지 말고 |
무릎 슬 |
앞 전 |
말 물 |
앉을 좌 |
親 |
面 |
勿 |
仰 |
親面勿仰(친면물앙)하라 : 부모님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지 말라. ※親 : 어버이 친, 친척 친 |
친할 친 |
얼굴 면 |
말 물 |
우러를 앙 |
須 |
勿 |
放 |
笑 |
須勿放笑(수물방소)하고 : 모름지기 큰소리로 웃지 말고 |
모름지기 수 |
말 물 |
놓을 방 |
웃을 소 |
亦 |
勿 |
高 |
聲 |
亦勿高聲(역물고성)하라 : 또한 큰소리로 말하지 말라. ※亦勿翔行(역물상행)하라 : 또한 날 듯이 다니지 말라. |
또 역 |
말 물 |
높을 고 |
소리 성 |
侍 |
坐 |
父 |
母 |
侍坐父母(시좌부모)어든 : 부모님을 모시고 앉아 있거든 |
모실 시 |
앉을 좌 |
아비 부 |
어미 모 |
勿 |
怒 |
責 |
人 |
勿怒責人(물노책인)하라 : 성내어 다른 사람을 꾸짖지 말라. |
말 물 |
성낼 노 |
꾸짖을 책 |
사람 인 |
侍 |
坐 |
親 |
前 |
侍坐親前(시좌친전)이어든 : 어버이를 앞에 모시고 앉을 때는 |
모실 시 |
앉을 좌 |
어버이 친 |
앞 전 |
勿 |
踞 |
勿 |
臥 |
勿踞勿臥(물거물와)하라 : 걸터앉지 말며 눕지 말라. |
말 물 |
웅크릴 거 |
말 물 |
엎드릴 와 |
獻 |
物 |
父 |
母 |
獻物父母(헌물부모)어든 : 부모님께 물건을 바치거든 |
바칠 헌 |
만물 물 |
아비 부 |
어미 모 |
|
而 |
進 |
之 |
而進之(궤이진지)하라 : 꿇어앉아서 올려라. |
꿇어앉을 궤 |
말이을 이 |
나아갈 진 |
갈 지 |
與 |
我 |
飮 |
食 |
與我飮食(여아음식)이어시든 : 나에게 음식을 주시거든 |
줄 여 |
나 아 |
마실 음 |
밥 식 |
|
而 |
受 |
之 |
而受之(궤이수지)하라 : 꿇어앉아서 받아라. |
꿇어앉을 궤 |
말이을 이 |
받을 수 |
갈 지 |
器 |
有 |
飮 |
食 |
器有飮食(기유음식)이라도 : 그릇에 음식이 있어도 |
그릇 기 |
있을 유 |
마실 음 |
밥 식 |
不 |
與 |
勿 |
食 |
不與勿食(불여물식)하라 : 주시지 않으면 먹지 말라. ※不→毋(말 무)로도 씀 |
아닐 불 |
줄 여 |
말 물 |
먹을 식 |
若 |
得 |
美 |
味 |
若得美味(약득미미)어든 : 만약 맛있는 음식을 얻으면 ※味→果(과실 과)로도 씀 |
만일 약 |
얻을 득 |
좋을 미 |
맛 미 |
歸 |
獻 |
父 |
母 |
歸獻父母(귀헌부모)하라 : 돌아가 부모님께 드려라. |
돌아갈 귀 |
바칠 헌 |
아비 부 |
어미 모 |
飮 |
食 |
親 |
前 |
飮食親前(음식친전)하거든 : 부모님 앞에서 음식을 들거든 |
마실 음 |
먹을 식 |
어버이 친 |
앞 전 |
勿 |
出 |
器 |
聲 |
勿出器聲(물출기성)하라 : 그릇 소리를 내지 말라. |
말 물 |
날 출 |
그릇 기 |
소리 성 |
衣 |
服 |
雖 |
惡 |
衣服雖惡(의복수악)이나 : 의복이 비록 나쁘더라도 |
옷 의 |
옷 복 |
비록 수 |
나쁠 악 |
與 |
之 |
必 |
着 |
與之必着(여지필착)하라 : 주시면 반드시 입어라. |
줄 여 |
갈 지 |
반드시 필 |
입을 착 |
飮 |
食 |
雖 |
厭 |
飮食雖厭(음식수염)이나 : 음식이 비록 먹기 싫더라도 |
마실 음 |
먹을 식 |
비록 수 |
싫을 염 |
與 |
之 |
必 |
食 |
與之必食(여지필식)하라 : 주시면 반드시 먹어라. |
줄 여 |
갈 지 |
반드시 필 |
먹을 식 |
父 |
母 |
無 |
衣 |
父母無衣(부모무의)어시든 : 부모님이 입으실 옷이 없으시면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없을 무 |
옷 의 |
勿 |
思 |
我 |
衣 |
勿思我衣(물사아의)하며 : 내가 입을 옷을 생각지 말며 ※勿→毋(말 무)로도 씀 |
말 물 |
생각할 사 |
나 아 |
옷 의 |
父 |
母 |
無 |
食 |
父母無食(부모무식)이어시든 : 부모님이 드실 음식이 없으시거든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없을 무 |
먹을 식 |
勿 |
思 |
我 |
食 |
勿思我食(물사아식)하라 : 내가 먹을 음식을 생각지 말라. ※勿→毋(말 무)로도 씀 |
말 물 |
생각할 사 |
나 아 |
먹을 식 |
身 |
體 |
髮 |
膚 |
身體髮膚(신체발부)를 : 신체와 머리털과 피부를 ※髮膚爪骨(발부조골)을 : 머리털과 살과 손톱과 뼈를 |
몸 신 |
몸 체 |
머리털 발 |
살갗 부 |
勿 |
毁 |
勿 |
傷 |
勿毁勿傷(물훼물상)하라 : 훼손하지 말며 상하지 말라. |
말 물 |
헐 훼 |
말 물 |
상처 상 |
衣 |
服 |
帶 |
靴 |
衣服帶靴(의복대화)를 : 의복과 허리띠와 신발을 ※靴→鞋(신 혜)로도 씀 |
옷 의 |
옷 복 |
띠 대 |
신발 화 |
勿 |
失 |
勿 |
裂 |
勿失勿裂(물실물렬)하라 : 잃어버리지 말며 찢지 말라. ※不失不裂로도 씀 |
말 물 |
잃을 실 |
말 물 |
찢을 렬 |
父 |
母 |
愛 |
之 |
父母愛之(부모애지)어시든 : 부모님께서 사랑해 주시거든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사랑 애 |
갈 지 |
喜 |
而 |
勿 |
忘 |
喜而勿忘(희이물망)하라 : 기뻐하며 잊지 말라. |
기쁠 희 |
말이을 이 |
말 물 |
잊을 망 |
父 |
母 |
責 |
之 |
父母責之(부모책지)어시든 : 부모님께서 꾸짖으시거든 |
아비 부 |
어미 모 |
꾸짖을 책 |
갈 지 |
反 |
省 |
勿 |
怨 |
反省勿怨(반성물원)하라 : 반성하고 원망하지 말라. ※勿怒勿答(물노물답)하라 : 성내지도 말고 대꾸하지도 말라. |
되돌릴 반 |
살필 성 |
말 물 |
원망할 원 |
勿 |
登 |
高 |
樹 |
勿登高樹(물등고수)하라 : 높은 나무에 올라가지 말라 ※子登高樹(자등고수)하면 : 자식이 높은 나무에 오르면 |
말 물 |
오를 등 |
높을 고 |
나무 수 |
父 |
母 |
憂 |
之 |
父母憂之(부모우지)시니라 : 부모님께서 근심하시느니라. |
아비 부 |
어미 모 |
근심할 우 |
갈 지 |
勿 |
泳 |
深 |
淵 |
勿泳深淵(물영심연)하라 : 깊은 연못에서 헤엄치지 말라 |
말 물 |
헤엄칠 영 |
깊을 심 |
못 연 |
父 |
母 |
念 |
之 |
父母念之(부모념지)시니라 : 부모님께서 염려하시느니라.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생각할 념 |
갈 지 |
勿 |
與 |
人 |
鬪 |
勿與人鬪(물여인투)하라 : 남과 더불어 다투지 말라 ※人→다른 사람을 뜻함 |
말 물 |
더불어 여 |
사람 인 |
싸울 투 |
父 |
母 |
不 |
安 |
父母不安(부모불안)이시니라 : 부모님께서 불안해하시느니라. |
아비 부 |
어미 모 |
아닐 불 |
편안할 안 |
室 |
堂 |
有 |
塵 |
室堂有塵(실당유진)이어든 : 방과 거실에 먼지가 있거든 |
집 실 |
집 당 |
있을 유 |
티끌 진 |
常 |
必 |
灑 |
掃 |
常必灑掃(상필쇄소)하라 : 항상 반드시 물 뿌리고 청소하라. |
항상 상 |
반드시 필 |
뿌릴 쇄 |
쓸 소 |
若 |
告 |
西 |
遊 |
若告西遊(약고서유)하고 : 만일 서쪽에서 논다 여쭙고는 |
만일 약 |
알릴 고 |
서녘 서 |
놀 유 |
不 |
復 |
東 |
征 |
不復東征(불부동정)하라 : 다시 동쪽으로 가지 말라. |
아닐 불 |
다시 부 |
동녘 동 |
갈 정 |
親 |
履 |
勿 |
履 |
親履勿履(친리물리)하고 : 부모님 신을 밟지 말고 |
어버이 친 |
신 리 |
말 물 |
밟을 리 |
親 |
席 |
勿 |
座 |
親席勿座(친석물좌)하라 : 부모님 자리에 앉지 말라. |
어버이 친 |
자리 석 |
말 물 |
앉을 좌 |
事 |
必 |
稟 |
行 |
事必稟行(사필품행)하고 : 일은 반드시 여쭈어 행하고 |
일 사 |
반드시 필 |
줄 품 |
갈 행 |
無 |
敢 |
自 |
專 |
無敢自專(무감자전)하라 : 감히 자기 멋대로 하지 말라. |
없을 무 |
감히 감 |
스스로 자 |
오로지 전 |
一 |
欺 |
父 |
母 |
一欺父母(일기부모)면 : 한번이라도 부모님을 속이면 ※平生一欺(평생일기)면 : 평생에 한번 속이면 |
한 일 |
속일 기 |
아비 부 |
어미 모 |
其 |
罪 |
如 |
山 |
其罪如山(기죄여산)이니라 : 그 죄가 산과 같다. |
그 기 |
죄 죄 |
같을 여 |
뫼 산 |
雪 |
裏 |
求 |
筍 |
雪裏求筍(설리구순)은 : 눈 속에서 죽순을 구한 것은 |
눈 설 |
속 리 |
구할 구 |
죽순 순 |
孟 |
宗 |
之 |
孝 |
孟宗之孝(맹종지효)요 : 맹종의 효도이고, |
맏 맹 |
마루 종 |
갈 지 |
효도 효 |
剖 |
氷 |
得 |
鯉 |
剖氷得鯉(부빙득리)는 : 얼음을 깨고서 잉어를 잡은 것은 |
쪼갤 부 |
얼음 빙 |
얻을 득 |
잉어 리 |
王 |
祥 |
之 |
孝 |
王祥之孝(왕상지효)니라 : 왕상의 효도이다. |
임금 왕 |
상서로울 상 |
갈 지 |
효도 효 |
我 |
身 |
能 |
賢 |
我身能賢(아신능현)이면 : 내 몸이 능히 어질면 ※我身能善(아신능선)이면 : 내 몸이 능히 선하면 |
나 아 |
몸 신 |
능할 능 |
어질 현 |
譽 |
及 |
父 |
母 |
譽及父母(예급부모)니라 : 명예가 부모님께 미치느니라. |
기릴 예 |
미칠 급 |
아비 부 |
어미 모 |
我 |
身 |
不 |
賢 |
我身不賢(아신불현)이면 : 내 몸이 어질지 못하면 ※我身能惡(아신능악)이면 : 내 몸이 능히 악하면 |
나 아 |
몸 신 |
아닐 불 |
어질 현 |
辱 |
及 |
父 |
母 |
辱及父母(욕급부모)니라 : 욕이 부모님께 미치느니라. |
욕보일 욕 |
미칠 급 |
아비 부 |
어미 모 |
追 |
遠 |
報 |
本 |
追遠報本(추원보본)하야 : 먼 조상을 추모하고 근본에 보답하여 |
쫓을 추 |
멀 원 |
갚을 보 |
근본 본 |
祭 |
祀 |
必 |
誠 |
祭祀必誠(제사필성)하라 : 제사를 반드시 정성스럽게 지내라. |
제사 제 |
제사 사 |
반드시 필 |
정성 성 |
非 |
有 |
先 |
祖 |
非有先祖(비유선조)면 : 선조가 계시지 않았으면 |
아닐 비 |
있을 유 |
먼저 선 |
조상 조 |
我 |
身 |
曷 |
生 |
我身曷生(아신갈생)이리오 : 내 몸이 어디서 생겨났겠는가? |
나 아 |
몸 신 |
어찌 갈 |
날 생 |
事 |
親 |
如 |
此 |
事親如此(사친여차)면 : 부모를 섬기는 것이 이와 같으면 |
섬길 사 |
어버이 친 |
같을 여 |
이 차 |
可 |
謂 |
孝 |
矣 |
可謂孝矣(가위효의)니라 : 효도한다고 이를 수 있다. ※可謂人才(가위인재)니라 : 가히 인재라 이를 수 있다. |
옳을 가 |
이를 위 |
효도 효 |
어조사 의 |
不 |
能 |
如 |
此 |
不能如此(불능여차)면 : 능히 이와 같이 하지 못하면 |
아닐 불 |
능할 능 |
같을 여 |
이 차 |
禽 |
獸 |
無 |
異 |
禽獸無異(금수무이)니라 : 금수와 다름이 없느니라. |
날짐승 금 |
짐승 수 |
없을 무 |
다를 이 |
學 |
優 |
則 |
仕 |
學優則仕(학우즉사)하야 : 학문이 넉넉하면 벼슬을 해서 |
배울 학 |
넉넉할 우 |
곧 즉 |
벼슬할 사 |
爲 |
國 |
盡 |
忠 |
爲國盡忠(위국진충)하라 :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라. |
할 위 |
나라 국 |
다할 진 |
충성 충 |
敬 |
信 |
節 |
用 |
敬信節用(경신절용)하야 : 조심해서 미덥게 일하며 재물을 아껴 써서 |
공경할 경 |
믿을 신 |
마디 절 |
쓸 용 |
愛 |
民 |
如 |
子 |
愛民如子(애민여자)하라 : 백성을 사랑함은 자식과 같게 하라. |
사랑 애 |
백성 민 |
같을 여 |
아들 자 |
人 |
倫 |
之 |
中 |
人倫之中(인륜지중)에 : 인륜의 가운데에 |
사람 인 |
인륜 륜 |
갈 지 |
가운데 중 |
忠 |
孝 |
爲 |
本 |
忠孝爲本(충효위본)이니 : 충과 효가 근본이 되니 |
충성 충 |
효도 효 |
할 위 |
근본 본 |
孝 |
當 |
竭 |
力 |
孝當竭力(효당갈력)하고 : 효도는 마땅히 힘을 다해야 하고 |
효도 효 |
당할 당 |
다할 갈 |
힘 력 |
忠 |
則 |
盡 |
命 |
忠則盡命(충즉진명)하라 : 충성은 목숨을 다해야 한다. |
충성 충 |
곧 즉 |
다할 진 |
목숨 명 |
부부/형제(夫婦/兄弟) |
夫 |
婦 |
之 |
倫 |
夫婦之倫(부부지륜)은 : 부부의 인륜은 |
지아비 부 |
아내 부 |
갈 지 |
인륜 륜 |
二 |
姓 |
之 |
合 |
二姓之合(이성지합)이니 : 두 성씨가 합한 것이니 |
두 이 |
성 성 |
갈 지 |
합할 합 |
內 |
外 |
有 |
別 |
內外有別(내외유별)하야 :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서 |
안 내 |
바깥 외 |
있을 유 |
나눌 별 |
相 |
敬 |
如 |
賓 |
相敬如賓(상경여빈)하라 : 서로 공경하기를 손님처럼 하라. |
서로 상 |
공경할 경 |
같을 여 |
손님 빈 |
夫 |
道 |
和 |
義 |
夫道和義(부도화의)요 : 남편의 도리는 온화하고 의로운 것이요 |
지아비 부 |
길 도 |
화할 화 |
옳을 의 |
婦 |
德 |
柔 |
順 |
婦德柔順(부덕유순)이니라 : 부인의 덕은 유순한 것이니라. |
아내 부 |
덕 덕 |
부드러울 유 |
순할 순 |
夫 |
唱 |
婦 |
隨 |
夫唱婦隨(부창부수)면 : 남편이 먼저 노래하고 부인이 이에 따르면 |
지아비 부 |
노래 창 |
아내 부 |
따를 수 |
家 |
道 |
成 |
矣 |
家道成矣(가도성의)리라 : 집안의 도리가 이루어 질 것이다. |
집 가 |
길 도 |
이룰 성 |
어조사 의 |
兄 |
弟 |
姉 |
妹 |
兄弟姉妹(형제자매)는 : 형제와 자매는 |
맏 형 |
아우 제 |
손윗누이 자 |
누이 매 |
同 |
氣 |
而 |
生 |
同氣而生(동기이생)이니 : 한 기운을 받고 태어났으니 |
한가지 동 |
기운 기 |
말이을 이 |
날 생 |
兄 |
友 |
弟 |
恭 |
兄友弟恭(형우제공)하야 : 형은 우애하고 아우는 공손히 하여 |
맏 형 |
우애 우 |
아우 제 |
공손할 공 |
不 |
敢 |
怨 |
怒 |
不敢怨怒(불감원노)니라 : 감히 원망하거나 성내지 말아야 한다. |
아닐 불 |
감히 감 |
원망할 원 |
성낼 노 |
兄 |
生 |
我 |
前 |
兄生我前(형생아전)하고 : 형은 내 앞에 낳았고 |
맏 형 |
날 생 |
나 아 |
앞 전 |
弟 |
生 |
我 |
後 |
弟生我後(제생아후)하다 : 아우는 내 뒤에 낳았다. |
아우 제 |
날 생 |
나 아 |
뒤 후 |
骨 |
肉 |
雖 |
分 |
骨肉雖分(골육수분)이나 : 뼈와 살은 비록 나누어졌으나 |
뼈 골 |
고기 육 |
비록 수 |
나눌 분 |
本 |
生 |
一 |
氣 |
本生一氣(본생일기)요 : 본래 한 기운에서 태어났으며, |
근본 본 |
날 생 |
한 일 |
기운 기 |
形 |
體 |
雖 |
異 |
形體雖異(형체수이)나 : 형체는 비록 다르나 ※異→各(각각 각)으로도 씀 |
모양 형 |
몸 체 |
비록 수 |
다를 이 |
素 |
受 |
一 |
血 |
素受一血(소수일혈)이니라 : 본래 한 핏줄을 받았느니라. |
바탕 소 |
받을 수 |
한 일 |
피 혈 |
比 |
之 |
於 |
木 |
比之於木(비지어목)하면 : 나무에 비유하면 |
견줄 비 |
갈 지 |
어조사 어 |
나무 목 |
同 |
根 |
異 |
枝 |
同根異枝(동근이지)며 : 뿌리는 같고 가지는 다른 것과 같고, |
한가지 동 |
뿌리 근 |
다를 이 |
가지 지 |
比 |
之 |
於 |
水 |
比之於水(비지어수)하면 : 물에 비유하면 |
견줄 비 |
갈 지 |
어조사 어 |
물 수 |
同 |
源 |
異 |
流 |
同源異流(동원이류)니라 : 근원은 같고 흐름은 다른 것과 같다. |
한가지 동 |
근원 원 |
다를 이 |
흐를 류 |
爲 |
兄 |
爲 |
弟 |
爲兄爲弟(위형위제)가 : 형되고 아우된 자가 |
될 위 |
맏 형 |
될 위 |
아우 제 |
何 |
忍 |
不 |
和 |
何忍不和(하인불화)하리오 : 어찌 차마 불화하리오. |
어찌 하 |
참을 인 |
아닐 불 |
화할 화 |
兄 |
弟 |
怡 |
怡 |
兄弟怡怡(형제이이)하야 : 형제는 서로 화합하여 |
맏 형 |
아우 제 |
기쁠 이 |
기쁠 이 |
行 |
則 |
雁 |
行 |
行則雁行(행즉안행)하라 : 길을 갈 때는 기러기 떼처럼 나란히 가라. |
갈 행 |
곧 즉 |
기러기 안 |
갈 행 |
寢 |
則 |
連 |
衾 |
寢則連衾(침즉연금)하고 : 잠잘 때에는 이불을 나란히 덮고 |
잠잘 침 |
곧 즉 |
이을 연 |
이불 금 |
食 |
則 |
同 |
牀 |
食則同牀(식즉동상)하라 : 밥 먹을 때에는 밥상을 함께 하라. |
먹을 식 |
곧 즉 |
같을 동 |
평상 상 |
分 |
毋 |
求 |
多 |
分毋求多(분무구다)하며 : 나눌 때에 많기를 구하지(원하지) 말며 |
나눌 분 |
말 무 |
구할 구 |
많을 다 |
有 |
無 |
相 |
通 |
有無相通(유무상통)하라 : 있고 없는 것을 서로 가리지 말라. |
있을 유 |
없을 무 |
서로 상 |
통할 통 |
私 |
其 |
衣 |
食 |
私其衣食(사기의식)이면 : 형제간에 그 의복과 음식을 내것 네것 가리면 |
개인 사 |
그 기 |
옷 의 |
먹을 식 |
禽 |
獸 |
夷 |
狄 |
禽獸夷狄(금수이적)이니라 : 금수나 오랑캐와 같다. |
새 금 |
짐승 수 |
오랑캐 이 |
오랑캐 적 |
兄 |
無 |
衣 |
服 |
兄無衣服(형무의복)이어든 : 형이 의복이 없거든 |
맏 형 |
없을 무 |
옷 의 |
옷 복 |
弟 |
必 |
獻 |
之 |
弟必獻之(제필헌지)하고 : 아우가 반드시 드리고, |
아우 제 |
반드시 필 |
바칠 헌 |
갈 지 |
弟 |
無 |
飮 |
食 |
弟無飮食(제무음식)이어든 : 아우가 음식이 없거든 |
아우 제 |
없을 무 |
마실 음 |
먹을 식 |
兄 |
必 |
與 |
之 |
兄必與之(형필여지)하라 : 형이 반드시 주어라. |
맏 형 |
반드시 필 |
줄 여 |
갈 지 |
一 |
杯 |
之 |
水 |
一杯之水(일배지수)라도 : 한 잔의 물이라도 |
한 일 |
잔 배 |
갈 지 |
물 수 |
必 |
分 |
而 |
飮 |
必分而飮(필분이음)하고 : 반드시 나누어 마시고 |
반드시 필 |
나눌 분 |
말이을 이 |
마실 음 |
一 |
粒 |
之 |
食 |
一粒之食(일립지식)이라도 : 한 알의 음식이라도 |
한 일 |
쌀알 립 |
갈 지 |
밥 식 |
必 |
分 |
而 |
食 |
必分而食(필분이식)하라 : 반드시 나누어 먹어라. |
반드시 필 |
나눌 분 |
말이을 이 |
먹을 식 |
兄 |
雖 |
責 |
我 |
兄雖責我(형수책아)나 : 형이 비록 나를 꾸짖더라도 |
맏 형 |
비록 수 |
꾸짖을 책 |
나 아 |
莫 |
敢 |
抗 |
怒 |
莫敢抗怒(막감항노)하고 : 감히 항거하고 성내지 말고 ※不敢怨怒(불감원노)하고 : 감히 원망하고 성내지 말며 |
없을 막 |
감히 감 |
막을 항 |
성낼 노 |
弟 |
雖 |
有 |
過 |
弟雖有過(제수유과)나 : 아우가 비록 잘못이 있더라도 |
아우 제 |
비록 수 |
있을 유 |
허물 과 |
須 |
勿 |
聲 |
責 |
須勿聲責(수물성책)하라 : 모름지기 큰소리로 꾸짖지 말라. |
모름지기 수 |
말 물 |
소리 성 |
꾸짖을 책 |
兄 |
弟 |
有 |
善 |
兄弟有善(형제유선)이어든 : 형제간에 잘한 일이 있으면 |
맏 형 |
아우 제 |
있을 유 |
착할 선 |
必 |
譽 |
于 |
外 |
必譽于外(필예우외)하고 : 반드시 밖에 칭찬하고, |
반드시 필 |
기릴 예 |
어조사 우 |
바깥 외 |
兄 |
弟 |
有 |
失 |
兄弟有失(형제유실)이어든 : 형제간에 잘못이 있으면 ※兄弟有惡(형제유악)이어든 : 형제가 악함이 있거든 |
맏 형 |
아우 제 |
있을 유 |
잘못 실 |
隱 |
而 |
勿 |
揚 |
隱而勿揚(은이물양)하라 : 숨겨 주고 드러내지 말라. ※隱而勿現(은이물현)하라 : 숨기고 나타내지 말라. |
숨길 은 |
말이을 이 |
말 물 |
오를 양 |
兄 |
弟 |
有 |
難 |
兄弟有難(형제유난)이어든 : 형제간에 어려운 일이 있으면 ※難→病(병들 병)으로 쓰기도 함 |
맏 형 |
아우 제 |
있을 유 |
어려울 난 |
悶 |
而 |
思 |
救 |
悶而思救(민이사구)하라 : 근심하고 구원해 주기를 생각하라. |
번민할 민 |
말이을 이 |
생각할 사 |
구원할 구 |
我 |
打 |
我 |
弟 |
我打我弟(아타아제)면 : 내가 내 아우를 때리면 |
나 아 |
칠 타 |
나 아 |
아우 제 |
猶 |
打 |
父 |
母 |
猶打父母(유타부모)요 : 부모님을 때림과 같을 것이요 |
같을 유 |
칠 타 |
아비 부 |
어미 모 |
我 |
欺 |
兄 |
弟 |
我欺兄弟(아기형제)면 : 내가 형제를 속이면 |
나 아 |
속일 기 |
맏 형 |
아우 제 |
如 |
欺 |
父 |
母 |
如欺父母(여기부모)라 : 부모님을 속임과 같을지니라. |
같을 여 |
속일 기 |
아비 부 |
어미 모 |
我 |
及 |
兄 |
弟 |
我及兄弟(아급형제)는 : 나와 형제는 |
나 아 |
및 급 |
맏 형 |
아우 제 |
同 |
受 |
親 |
血 |
同受親血(동수친혈)이니 : 같은 어버이 피를 받았으니 |
같을 동 |
받을 수 |
어버이 친 |
피 혈 |
兄 |
有 |
過 |
失 |
兄有過失(형유과실)이면 : 형에게 과실이 있으면 |
맏 형 |
있을 유 |
허물 과 |
잘못 실 |
和 |
氣 |
以 |
諫 |
和氣以諫(화기이간)하고 : 화목한 기운으로 간하고(잘못을 고치도록 말하고) |
화할 화 |
기운 기 |
써 이 |
간할 간 |
弟 |
有 |
過 |
失 |
弟有過失(제유과실)이면 : 동생에게 과실이 있다면 |
아우 제 |
있을 유 |
허물 과 |
잘못 실 |
怡 |
聲 |
以 |
訓 |
怡聲以訓(이성이훈)하라 : 기꺼운 소리로써 가르쳐라. |
기쁠 이 |
소리 성 |
써 이 |
가르칠 훈 |
我 |
出 |
晩 |
來 |
我出晩來(아출만래)하면 : 내가 나가 늦게 오면 |
나 아 |
날 출 |
늦을 만 |
올 래 |
倚 |
門 |
俟 |
之 |
倚門俟之(의문사지)하고 : 문에 기대어 기다리고 |
의지할 의 |
문 문 |
기다릴 사 |
갈 지 |
弟 |
出 |
不 |
還 |
弟出不還(제출불환)하면 : 아우가 나가 돌아오지 않으면 |
아우 제 |
날 출 |
아닐 불 |
돌아올 환 |
登 |
高 |
望 |
之 |
登高望之(등고망지)니라 : 높은 데 올라 바라볼지니라. |
오를 등 |
높을 고 |
바라볼 망 |
갈 지 |
兄 |
能 |
如 |
此 |
兄能如此(형능여차)면 : 형이 능히 이와 같이 하면 |
맏 형 |
능할 능 |
같을 여 |
이 차 |
弟 |
亦 |
效 |
之 |
弟亦效之(제역효지)리라 : 아우도 또한 본받으리라. |
아우 제 |
또 역 |
본받을 효 |
갈 지 |
我 |
有 |
歡 |
樂 |
我有歡樂(아유환락)이면 : 나에게 기쁨과 즐거움이 있으면 |
나 아 |
있을 유 |
기뻐할 환 |
즐길 락 |
兄 |
弟 |
亦 |
樂 |
兄弟亦樂(형제역락)하고 : 형제들도 즐거워하고, |
맏 형 |
아우 제 |
또 역 |
즐길 락 |
我 |
有 |
憂 |
患 |
我有憂患(아유우환)이면 : 나에게 근심과 걱정이 있으면 |
나 아 |
있을 유 |
근심 우 |
걱정 환 |
兄 |
弟 |
亦 |
憂 |
兄弟亦憂(형제역우)니라 : 형제들도 근심하느니라. |
맏 형 |
아우 제 |
또 역 |
근심 우 |
雖 |
有 |
良 |
朋 |
雖有良朋(수유량붕)이나 : 비록 어진 벗이 있을지라도 |
비록 수 |
있을 유 |
어질 량 |
벗 붕 |
不 |
及 |
如 |
此 |
不及如此(불급여차)니라 : 이 같음에 미치지 못할지니라. |
아닐 불 |
미칠 급 |
같을 여 |
이 차 |
敬 |
我 |
兄 |
後 |
敬我兄後(경아형후)에는 : 내 형을 공경한 뒤에는 |
공경할 경 |
나 아 |
맏 형 |
뒤 후 |
敬 |
人 |
之 |
兄 |
敬人之兄(경인지형)하고 : 다른 사람의 형을 공경하고 ※人→다른 사람을 뜻함 |
공경할 경 |
사람 인 |
갈 지 |
맏 형 |
愛 |
我 |
弟 |
後 |
愛我弟後(애아제후)에 : 내 아우를 사랑한 뒤에 |
사랑 애 |
나 아 |
아우 제 |
뒤 후 |
愛 |
人 |
之 |
弟 |
愛人之弟(애인지제)하라 : 다른 사람의 아우를 사랑하라. |
사랑 애 |
사람 인 |
갈 지 |
아우 제 |
雖 |
有 |
他 |
親 |
雖有他親(수유타친)이나 : 비록 다른 친척이 있으나 |
비록 수 |
있을 유 |
다를 타 |
친척 친 |
豈 |
若 |
兄 |
弟 |
豈若兄弟(기약형제)리오 : 어찌 형제간과 같겠는가? |
어찌 기 |
같을 약 |
맏 형 |
아우 제 |
兄 |
弟 |
和 |
睦 |
兄弟和睦(형제화목)이면 : 형제가 화목하면 |
맏 형 |
아우 제 |
화할 화 |
화목할 목 |
父 |
母 |
喜 |
之 |
父母喜之(부모희지)시니라 : 부모님께서 기뻐하시느니라. |
아비 부 |
어미 모 |
기쁠 희 |
갈 지 |
사제(師弟) |
事 |
師 |
如 |
親 |
事師如親(사사여친)하야 : 스승 섬기기는 어버이와 같이 해서 |
섬길 사 |
스승 사 |
같을 여 |
어버이 친 |
必 |
恭 |
必 |
敬 |
必恭必敬(필공필경)하라 : 반드시 공손히 하고 반드시 공경하라. |
반드시 필 |
공손할 공 |
반드시 필 |
공경할 경 |
先 |
生 |
施 |
敎 |
先生施敎(선생시교)어시든 : 선생님께서 가르침을 베풀어주시거든 |
먼저 선 |
날 생 |
베풀 시 |
가르칠 교 |
弟 |
子 |
是 |
則 |
弟子是則(제자시측)하라 : 제자들은 이것을 본받아라. |
아우 제 |
아들 자 |
옳을 시 |
본받을 측 |
夙 |
興 |
夜 |
寐 |
夙興夜寐(숙흥야매)하야 : 아침 일찍 일어나고 밤늦게 자서 |
일찍 숙 |
일어날 흥 |
밤 야 |
잠잘 매 |
勿 |
懶 |
讀 |
書 |
勿懶讀書(물라독서)하라 : 책 읽기를 게을리 하지 말라. |
말 물 |
게으를 라 |
읽을 독 |
쓸 서 |
勤 |
勉 |
工 |
夫 |
勤勉工夫(근면공부)하면 : 공부를 부지런히 힘쓰면 |
부지런할 근 |
힘쓸 면 |
장인 공 |
지아비 부 |
父 |
母 |
悅 |
之 |
父母悅之(부모열지)시니라 : 부모님께서 기뻐하시느니라. |
아비 부 |
어미 모 |
기쁠 열 |
갈 지 |
始 |
習 |
文 |
字 |
始習文字(시습문자)어든 : 처음 문자를 익힐 때에는 |
처음 시 |
익힐 습 |
글월 문 |
글자 자 |
字 |
劃 |
楷 |
正 |
字劃楷正(자획해정)하라 : 글자의 획을 바르게 써라. |
글자 자 |
그을 획 |
본보기 해 |
바를 정 |
書 |
冊 |
狼 |
藉 |
書冊狼藉(서책낭자)어든 : 서책이 함부로 깔려 있거든 |
쓸 서 |
책 책 |
어지러울 랑 |
깔 자 |
每 |
必 |
整 |
頓 |
每必整頓(매필정돈)하라 : 매번 반드시 정돈하라. |
매양 매 |
반드시 필 |
가지런할 정 |
조아릴 돈 |
非 |
敎 |
不 |
知 |
非敎不知(비교부지)하니 : 가르치지 아니하면 알지 못하니 |
아닐 비 |
가르칠 교 |
아닐 불 |
알 지 |
非 |
知 |
何 |
行 |
非知何行(비지하행)하리오 : 알지 못하면 어찌 행하리오. |
아닐 비 |
알 지 |
어찌 하 |
행할 행 |
能 |
孝 |
能 |
悌 |
能孝能悌(능효능제)가 : 부모님께 효도하고 웃어른을 공경할 수 있는 것은 |
능할 능 |
효도 효 |
능할 능 |
공경할 제 |
莫 |
非 |
師 |
恩 |
莫非師恩(막비사은)이니라 : 스승의 은혜 아닌 것이 없느니라. |
없을 막 |
아닐 비 |
스승 사 |
은혜 은 |
能 |
知 |
能 |
行 |
能知能行(능지능행)이 : 알 수 있고 행할 수 있는 것은 |
능할 능 |
알 지 |
능할 능 |
행할 행 |
總 |
是 |
師 |
功 |
總是師功(총시사공)이니라 : 모두 스승의 공이니라. |
거느릴 총 |
옳을 시 |
스승 사 |
공로 공 |
非 |
爾 |
自 |
行 |
非爾自行(비이자행)이요 : 너 스스로 행한 것이 아니요 |
아닐 비 |
너 이 |
스스로 자 |
행할 행 |
唯 |
師 |
導 |
之 |
唯師導之(유사도지)이니 : 오직 스승의 이끌어 주심 때문이니 |
오직 유 |
스승 사 |
이끌 도 |
갈 지 |
其 |
恩 |
其 |
功 |
其恩其功(기은기공)은 : 그 은혜와 그 공은 |
그 기 |
은혜 은 |
그 기 |
공로 공 |
亦 |
如 |
天 |
地 |
亦如天地(역여천지)니라 : 또한 하늘과 땅 같으니라. |
또 역 |
같을 여 |
하늘 천 |
땅 지 |
붕우(朋友) |
長 |
者 |
慈 |
幼 |
長者慈幼(장자자유)하고 :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 ※長 : 어른 장, 오랠 장, 뛰어날 장 |
길 장 |
놈 자 |
사랑할 자 |
어릴 유 |
幼 |
者 |
敬 |
長 |
幼者敬長(유자경장)하라 :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하라. |
어릴 유 |
놈 자 |
공경할 경 |
어른 장 |
長 |
者 |
之 |
前 |
長者之前(장자지전)엔 : 어른의 앞에서는 |
어른 장 |
놈 자 |
갈 지 |
앞 전 |
進 |
退 |
必 |
恭 |
進退必恭(진퇴필공)하라 : 나아가고 물러날 때 반드시 공손히 하라. |
나아갈 진 |
물러날 퇴 |
반드시 필 |
공손할 공 |
年 |
長 |
以 |
倍 |
年長以倍(연장이배)어든 : 나이가 많아 곱절이 되거든 |
해 년 |
길 장 |
써 이 |
곱 배 |
父 |
以 |
事 |
之 |
父以事之(부이사지)하고 : 아버지로 섬기고 |
아비 부 |
써 이 |
섬길 사 |
갈 지 |
十 |
年 |
以 |
長 |
十年以長(십년이장)이어든 : 열 살이 더 많으면 |
열 십 |
해 년 |
써 이 |
길 장 |
兄 |
以 |
事 |
之 |
兄以事之(형이사지)하라 : 형으로 섬겨라. |
맏 형 |
써 이 |
섬길 사 |
갈 지 |
我 |
敬 |
人 |
親 |
我敬人親(아경인친)이면 : 내가 다른 사람의 어버이를 공경하면 ※我事人親(아사인친)이면 : 내가 다른 사람의 어버이를 섬기면 |
나 아 |
공경할 경 |
사람 인 |
어버이 친 |
人 |
敬 |
我 |
親 |
人敬我親(인경아친)하고 : 다른 사람이 내 어버이를 공경하고, ※人事我親(인사아친)하고 : 다른 사람이 내 어버이를 섬기고, |
사람 인 |
공경할 경 |
나 아 |
어버이 친 |
我 |
敬 |
人 |
兄 |
我敬人兄(아경인형)이면 : 내가 다른 사람의 형을 공경하면 |
나 아 |
공경할 경 |
사람 인 |
맏 형 |
人 |
敬 |
我 |
兄 |
人敬我兄(인경아형)이니라 : 다른 사람이 내 형을 공경하느니라. |
사람 인 |
공경할 경 |
나 아 |
맏 형 |
賓 |
客 |
來 |
訪 |
賓客來訪(빈객내방)이어든 : 손님이 찾아오거든 |
손 빈 |
손 객 |
올 래 |
찾을 방 |
接 |
待 |
必 |
誠 |
接待必誠(접대필성)하라 : 접대하기를 반드시 정성스럽게 하라. |
사귈 접 |
기다릴 대 |
반드시 필 |
정성 성 |
賓 |
客 |
不 |
來 |
賓客不來(빈객불래)면 : 손님이 오지 않으면 |
손 빈 |
손 객 |
아닐 불 |
올 래 |
門 |
戶 |
寂 |
寞 |
門戶寂寞(문호적막)이니라 : 문호(출입구, 대문)가 적막해지느니라. |
문 문 |
지게 호 |
고요할 적 |
쓸쓸할 막 |
人 |
之 |
處 |
世 |
人之處世(인지처세)에 :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※人之在世(인지재세)에 : 사람이 세상에 있으면서 |
사람 인 |
갈 지 |
살 처 |
세상 세 |
不 |
可 |
無 |
友 |
不可無友(불가무우)니 : 친구가 없을 수 없으니 |
아닐 불 |
옳을 가 |
없을 무 |
벗 우 |
以 |
文 |
會 |
友 |
以文會友(이문회우)하고 : 글로써 벗을 모으고 |
써 이 |
글월 문 |
모일 회 |
벗 우 |
以 |
友 |
輔 |
仁 |
以友輔仁(이우보인)하라 : 벗으로써 어질게 됨을 도와라. |
써 이 |
벗 우 |
도울 보 |
어질 인 |
友 |
其 |
正 |
人 |
友其正人(우기정인)이면 : 바른 사람을 벗하면 |
벗 우 |
그 기 |
바를 정 |
사람 인 |
我 |
亦 |
自 |
正 |
我亦自正(아역자정)이요 : 나도 저절로 바르게 되고, |
나 아 |
또 역 |
스스로 자 |
바를 정 |
從 |
遊 |
邪 |
人 |
從遊邪人(종유사인)이면 : 간사한 사람을 따라서 놀면 |
좇을 종 |
놀 유 |
간사할 사 |
사람 인 |
我 |
亦 |
自 |
邪 |
我亦自邪(아역자사)니라 : 나도 저절로 간사해진다. |
나 아 |
또 역 |
스스로 자 |
간사할 사 |
蓬 |
生 |
麻 |
中 |
蓬生麻中(봉생마중)이면 : 쑥이 삼 가운데서 자라나면 |
쑥 봉 |
날 생 |
삼 마 |
가운데 중 |
不 |
扶 |
自 |
直 |
不扶自直(불부자직)이요 : 붙들어주지 않아도 저절로 곧아지고 |
아닐 불 |
도울 부 |
스스로 자 |
곧을 직 |
白 |
沙 |
在 |
泥 |
白沙在泥(백사재니)면 : 흰모래가 진흙에 있으면 |
흰 백 |
모래 사 |
있을 재 |
진흙 니 |
不 |
染 |
自 |
汚 |
不染自汚(불염자오)니라 : 물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더러워지느니라. ※汚→陋(더러울 루)로 쓰기도 함 |
아닐 불 |
물들일 염 |
스스로 자 |
더러울 오 |
近 |
墨 |
者 |
黑 |
近墨者黑(근묵자흑)이요 :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지고 |
가까울 근 |
먹 묵 |
놈 자 |
검을 흑 |
近 |
朱 |
者 |
赤 |
近朱者赤(근주자적)이니 : 주사(朱砂)를 가까이하는 사람은 붉게 되니 ※주사(朱砂) : 붉은 빛이 나는 광물로 물감이나 한방약으로 쓰임. 부적을 그릴 때 많이 쓰임 |
가까울 근 |
붉을 주 |
놈 자 |
붉을 적 |
居 |
必 |
擇 |
隣 |
居必擇隣(거필택린)하고 : 거처할 때엔 반드시 이웃을 가리고 |
살 거 |
반드시 필 |
가릴 택 |
이웃 린 |
就 |
必 |
有 |
德 |
就必有德(취필유덕)하라 : 나아갈 때엔 반드시 덕 있는 사람에게 가라. |
나아갈 취 |
반드시 필 |
있을 유 |
덕 덕 |
擇 |
而 |
交 |
之 |
擇而交之(택이교지)면 : 사람을 가려서 사귀면 |
가릴 택 |
말이을 이 |
사귈 교 |
갈 지 |
有 |
所 |
補 |
益 |
有所補益(유소보익)하고 : 도움과 유익함이 있고, |
있을 유 |
바 소 |
도울 보 |
유익할 익 |
不 |
擇 |
而 |
交 |
不擇而交(불택이교)면 : 가리지 않고 사귀면 |
아닐 불 |
가릴 택 |
말이을 이 |
사귈 교 |
反 |
有 |
害 |
矣 |
反有害矣(반유해의)니라 : 도리어 해가 있느니라. |
되돌릴 반 |
있을 유 |
해칠 해 |
어조사 의 |
朋 |
友 |
有 |
過 |
朋友有過(붕우유과)어든 : 친구에게 잘못이 있거든 |
벗 붕 |
벗 우 |
있을 유 |
허물 과 |
忠 |
告 |
善 |
導 |
忠告善導(충고선도)하라 : 충고하여 착하게 인도하라. |
충성 충 |
알릴 고 |
착할 선 |
이끌 도 |
人 |
無 |
責 |
友 |
人無責友(인무책우)면 : 사람이 잘못을 꾸짖어 주는 친구가 없으면 |
사람 인 |
없을 무 |
꾸짖을 책 |
벗 우 |
易 |
陷 |
不 |
義 |
易陷不義(이함불의)니라 : 의롭지 못한데 빠지기 쉬우니라. |
쉬울 이 |
빠질 함 |
아닐 불 |
옳을 의 |
面 |
讚 |
我 |
善 |
面讚我善(면찬아선)이면 : 면전에서 나의 착한 점을 칭찬하면 |
얼굴 면 |
칭찬할 찬 |
나 아 |
착할 선 |
諂 |
諛 |
之 |
人 |
諂諛之人(첨유지인)이요 : 아첨하는 사람이고, |
아첨할 첨 |
아첨할 유 |
갈 지 |
사람 인 |
面 |
責 |
我 |
過 |
面責我過(면책아과)면 : 면전에서 나의 잘못을 꾸짖으면 |
얼굴 면 |
꾸짖을 책 |
나 아 |
허물 과 |
剛 |
直 |
之 |
人 |
剛直之人(강직지인)이니라 : 굳세고 정직한 사람이다. |
굳셀 강 |
곧을 직 |
갈 지 |
사람 인 |
言 |
而 |
不 |
信 |
言而不信(언이불신)이면 : 말을 하되 미덥지 못하면 |
말씀 언 |
말이을 이 |
아닐 불 |
믿을 신 |
非 |
直 |
之 |
友 |
非直之友(비직지우)니라 : 정직한 친구가 아니다. |
아닐 비 |
곧을 직 |
갈 지 |
벗 우 |
見 |
善 |
從 |
之 |
見善從之(견선종지)하고 : 착한 것을 보면 그것을 따르고 |
볼 견 |
착할 선 |
좇을 종 |
갈 지 |
知 |
過 |
必 |
改 |
知過必改(지과필개)하라 : 잘못을 알면 반드시 고쳐라. |
알 지 |
허물 과 |
반드시 필 |
고칠 개 |
悅 |
人 |
讚 |
者 |
悅人讚者(열인찬자)는 : 남의 칭찬을 좋아하는 자는 |
기쁠 열 |
사람 인 |
칭찬할 찬 |
놈 자 |
百 |
事 |
皆 |
僞 |
百事皆僞(백사개위)며 : 온갖 일이 모두 거짓이고, |
일백 백 |
일 사 |
다 개 |
거짓 위 |
厭 |
人 |
責 |
者 |
厭人責者(염인책자)는 :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자는 |
싫을 염 |
사람 인 |
꾸짖을 책 |
놈 자 |
其 |
行 |
無 |
進 |
其行無進(기행무진)이니라 : 그 행동에 진전이 없다. |
그 기 |
갈 행 |
없을 무 |
나아갈 진 |
百 |
足 |
之 |
蟲 |
百足之蟲(백족지충)은 : 백 개의 다리를 가진 벌레는 |
일백 백 |
발 족 |
갈 지 |
벌레 충 |
至 |
死 |
不 |
|
至死不(지사불강)하며 : 죽음에 이르러도 자빠지지 아니하며 |
이를 지 |
죽을 사 |
아닐 불 |
쓰러질 강 |
多 |
友 |
之 |
人 |
多友之人(다우지인)은 : 친구가 많은 사람은 |
많을 다 |
벗 우 |
갈 지 |
사람 인 |
當 |
事 |
無 |
誤 |
當事無誤(당사무오)니라 : 일을 당하여도 그르침이 없다. |
당할 당 |
일 사 |
없을 무 |
잘못할 오 |
初 |
不 |
擇 |
友 |
初不擇友(초불택우)면 : 처음에 벗을 가리지 않고 사귀면 |
처음 초 |
아닐 불 |
가릴 택 |
벗 우 |
後 |
苦 |
絶 |
之 |
後苦絶之(후고절지)요 : 나중에 괴로워 친구를 끊을 것이요 |
뒤 후 |
괴로울 고 |
끊을 절 |
갈 지 |
彼 |
必 |
大 |
怒 |
彼必大怒(피필대로)하면 : 남에게 반드시 크게 성내면 |
저 피 |
반드시 필 |
큰 대 |
성낼 로 |
反 |
有 |
我 |
害 |
反有我害(반유아해)이니라 : 도리어 나에게 해함이 있다. |
되돌릴 반 |
있을 유 |
나 아 |
해칠 해 |
我 |
益 |
我 |
害 |
我益我害(아익아해)는 : 나에게 이롭고 나에게 해가 됨은 |
나 아 |
유익할 익 |
나 아 |
해칠 해 |
唯 |
在 |
我 |
矣 |
唯在我矣(유재아의)요 : 오직 나에게 있는 것이요 |
오직 유 |
있을 재 |
나 아 |
어조사 의 |
行 |
不 |
如 |
言 |
行不如言(행불여언)하면 : 행동이 말과 같지 아니하면 |
갈 행 |
아닐 불 |
같을 여 |
말씀 언 |
是 |
謂 |
不 |
信 |
是謂不信(시위불신)이라 : 이것을 일러 불신이라고 한다. |
옳을 시 |
이를 위 |
아닐 불 |
믿을 신 |
수신(修身) |
父 |
子 |
有 |
親 |
父子有親(부자유친)하며 :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고, |
아비 부 |
아들 자 |
있을 유 |
어버이 친 |
君 |
臣 |
有 |
義 |
君臣有義(군신유의)하며 :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으며, |
임금 군 |
신하 신 |
있을 유 |
옳을 의 |
夫 |
婦 |
有 |
別 |
夫婦有別(부부유별)하며 :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분별이 있으며, |
지아비 부 |
아내 부 |
있을 유 |
나눌 별 |
長 |
幼 |
有 |
序 |
長幼有序(장유유서)하며 :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으며, |
어른 장 |
어릴 유 |
있을 유 |
차례 서 |
朋 |
友 |
有 |
信 |
朋友有信(붕우유신)이니 :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으니, |
벗 붕 |
벗 우 |
있을 유 |
믿을 신 |
是 |
謂 |
五 |
倫 |
是謂五倫(시위오륜)이니라 : 이것을 일러 오륜이라고 한다. |
옳을 시 |
이를 위 |
다섯 오 |
인륜 륜 |
君 |
爲 |
臣 |
綱 |
君爲臣綱(군위신강)이요 : 임금은 신하의 벼리가 되고, ※벼리 : 일이나 글의 가장 중심이 되는 줄거리 |
임금 군 |
할 위 |
신하 신 |
벼리 강 |
父 |
爲 |
子 |
綱 |
父爲子綱(부위자강)이요 :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며, |
아비 부 |
할 위 |
아들 자 |
벼리 강 |
夫 |
爲 |
婦 |
綱 |
夫爲婦綱(부위부강)이니 : 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되니, |
지아비 부 |
할 위 |
아내 부 |
벼리 강 |
是 |
謂 |
三 |
綱 |
是謂三綱(시위삼강)이니라 : 이것을 일러 삼강이라고 한다. |
옳을 시 |
이를 위 |
석 삼 |
벼리 강 |
人 |
所 |
以 |
貴 |
人所以貴(인소이귀)는 : 사람이 귀한 이유는 |
사람 인 |
바 소 |
써 이 |
귀할 귀 |
以 |
其 |
倫 |
綱 |
以其倫綱(이기륜강)이니라 : 오륜과 삼강 때문이다. |
써 이 |
그 기 |
인륜 륜 |
벼리 강 |
足 |
容 |
必 |
重 |
足容必重(족용필중)하며 : 발의 용모는 반드시 무겁게 하며, ※용모 : 모양, 모습, 생김새, 몸가짐, 행동 |
발 족 |
모습 용 |
반드시 필 |
무거울 중 |
手 |
容 |
必 |
恭 |
手容必恭(수용필공)하며 : 손의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하며, |
손 수 |
모습 용 |
반드시 필 |
공손할 공 |
目 |
容 |
必 |
端 |
目容必端(목용필단)하며 : 눈의 용모는 반드시 단정히 하며, |
눈 목 |
얼굴 용 |
반드시 필 |
바를 단 |
口 |
容 |
必 |
止 |
口容必止(구용필지)하며 : 입의 용모는 반드시 듬직하게 하며, |
입 구 |
모양 용 |
반드시 필 |
멈출 지 |
聲 |
容 |
必 |
靜 |
聲容必靜(성용필정)하며 : 소리의 용모는 반드시 조용하게 하며, |
소리 성 |
얼굴 용 |
반드시 필 |
고요할 정 |
頭 |
容 |
必 |
直 |
頭容必直(두용필직)하며 : 머리의 용모는 반드시 곧게 하며, |
머리 두 |
얼굴 용 |
반드시 필 |
곧을 직 |
氣 |
容 |
必 |
肅 |
氣容必肅(기용필숙)하며 : 숨쉴 때의 용모는 반드시 엄숙히 하며, |
기운 기 |
얼굴 용 |
반드시 필 |
엄숙할 숙 |
立 |
容 |
必 |
德 |
立容必德(입용필덕)하며 :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이 있게 하며, |
설 립 |
얼굴 용 |
반드시 필 |
덕 덕 |
色 |
容 |
必 |
莊 |
色容必莊(색용필장)이니 : 얼굴 용모는 반드시 씩씩하게 할 것이니, |
빛 색 |
모습 용 |
반즈시 필 |
씩씩할 장 |
是 |
曰 |
九 |
容 |
是曰九容(시왈구용)이니라 : 이것을 말해서 구용이라고 한다. |
옳을 시 |
가로 왈 |
아홉 구 |
모습 용 |
視 |
必 |
思 |
明 |
視必思明(시필사명)하며 : 볼 때에는 반드시 밝게 볼 것을 생각하며, |
볼 시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밝을 명 |
聽 |
必 |
思 |
聰 |
聽必思聰(청필사총)하며 : 들을 때에는 반드시 밝게 들을 것을 생각하며, |
들을 청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귀밝을 총 |
色 |
必 |
思 |
溫 |
色必思溫(색필사온)하며 : 얼굴빛은 반드시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, |
빛 색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따뜻할 온 |
貌 |
必 |
思 |
恭 |
貌必思恭(모필사공)하며 :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, |
얼굴 모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공손할 공 |
言 |
必 |
思 |
忠 |
言必思忠(언필사충)하며 : 말은 반드시 성실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, |
말씀 언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충성 충 |
事 |
必 |
思 |
敬 |
事必思敬(사필사경)하며 : 일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, |
일 사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공경할 경 |
疑 |
必 |
思 |
問 |
疑必思問(의필사문)하며 : 의심나는 것은 반드시 물을 것을 생각하며, |
의심할 의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물을 문 |
忿 |
必 |
思 |
難 |
忿必思難(분필사난)하며 : 분노가 날 때에는 반드시 후환을 생각하며, |
성낼 분 |
반드시 필 |
생각할 사 |
어려울 난 |
見 |
得 |
思 |
義 |
見得思義(견득사의)니 : 얻을 것을 보면 의를 생각해야 하니, |
볼 견 |
얻을 득 |
생각할 사 |
옳을 의 |
是 |
曰 |
九 |
思 |
是曰九思(시왈구사)니라 : 이것을 말해서 구사라고 한다. |
옳을 시 |
가로 왈 |
아홉 구 |
생각할 사 |
非 |
禮 |
勿 |
視 |
非禮勿視(비례물시)하며 :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, |
아닐 비 |
예도 례 |
말 물 |
볼 시 |
非 |
禮 |
勿 |
聽 |
非禮勿聽(비례물청)하며 :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, |
아닐 비 |
예도 례 |
말 물 |
들을 청 |
非 |
禮 |
勿 |
言 |
非禮勿言(비례물언)하며 :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, |
아닐 비 |
예도 례 |
말 물 |
말씀 언 |
非 |
禮 |
勿 |
動 |
非禮勿動(비례물동)이니라 :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. |
아닐 비 |
예도 례 |
말 물 |
움직일 동 |
行 |
必 |
正 |
直 |
行必正直(행필정직)하고 : 행동은 반드시 바르고 곧게 하고 |
갈 행 |
반드시 필 |
바를 정 |
곧을 직 |
言 |
則 |
信 |
實 |
言則信實(언즉신실)하며 : 말은 미덥고 성실하게 하며, |
말씀 언 |
곧 즉 |
믿을 신 |
열매 실 |
容 |
貌 |
端 |
正 |
容貌端正(용모단정)하고 : 용모는 단정하게 하고 |
얼굴 용 |
얼굴 모 |
바를 단 |
바를 정 |
衣 |
冠 |
整 |
齊 |
衣冠整齊(의관정제)하라 : 의관은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라. |
옷 의 |
갓 관 |
가지런할 정 |
가지런할 제 |
居 |
處 |
必 |
恭 |
居處必恭(거처필공)하고 : 거처할 때에는 반드시 공손히 하고 |
있을 거 |
살 처 |
반드시 필 |
공손할 공 |
步 |
履 |
安 |
詳 |
步履安詳(보리안상)하라 : 걸음걸이는 편안하고 침착히 하라. |
걸음 보 |
밟을 리 |
편안할 안 |
자세할 상 |
作 |
事 |
謀 |
始 |
作事謀始(작사모시)하고 : 일을 할 때에는 시작을 잘 계획하고 |
지을 작 |
일 사 |
꾀할 모 |
처음 시 |
出 |
言 |
顧 |
行 |
出言顧行(출언고행)하라 : 말을 할 때에는 행실을 돌아 보라. |
날 출 |
말씀 언 |
돌아볼 고 |
갈 행 |
常 |
德 |
固 |
持 |
常德固持(상덕고지)하고 : 항상 덕을 굳게 지키고 |
항상 상 |
덕 덕 |
굳을 고 |
가질 지 |
然 |
諾 |
重 |
應 |
然諾重應(연락중응)하라 : 승낙을 할 때에는 신중히 대답하라. |
그러할 연 |
대답할 락 |
무거울 중 |
응할 응 |
飮 |
食 |
愼 |
節 |
飮食愼節(음식신절)하고 : 먹고 마실 때에는 삼가고 절제하고 |
마실 음 |
먹을 식 |
삼갈 신 |
마디 절 |
言 |
語 |
恭 |
遜 |
言語恭遜(언어공손)하라 : 언어를 공손히 하라. |
말씀 언 |
말씀 어 |
공손할 공 |
겸손할 손 |
德 |
業 |
相 |
勸 |
德業相勸(덕업상권)하고 : 덕이 되는 일은 서로 권장하고, |
덕 덕 |
일 업 |
서로 상 |
권할 권 |
過 |
失 |
相 |
規 |
過失相規(과실상규)하며 : 과실은 서로 타이르며, |
허물 과 |
잃을 실 |
서로 상 |
법 규 |
禮 |
俗 |
相 |
交 |
禮俗相交(예속상교)하고 : 서로 사귐에 예의를 지키고, |
예도 례 |
풍속 속 |
서로 상 |
사귈 교 |
患 |
難 |
相 |
恤 |
患難相恤(환난상휼)하라 : 재앙과 어려운 일은 서로 도와줘라. |
근심 환 |
어려울 난 |
서로 상 |
동정할 휼 |
貧 |
窮 |
困 |
厄 |
貧窮困厄(빈궁곤액)에 : 빈궁(가난)과 재액이 있을 때에는 |
가난할 빈 |
다할 궁 |
괴로울 곤 |
재앙 액 |
親 |
戚 |
相 |
救 |
親戚相救(친척상구)하며 : 친척들이 서로 구원해 주며, |
친할 친 |
겨레 척 |
서로 상 |
건질 구 |
婚 |
姻 |
死 |
喪 |
婚姻死喪(혼인사상)에 : 혼인과 초상에는 |
혼인할 혼 |
혼인 인 |
죽을 사 |
죽을 상 |
隣 |
保 |
相 |
助 |
隣保相助(인보상조)하라 : 이웃끼리 서로 도와라. |
이웃 린 |
지킬 보 |
서로 상 |
도울 조 |
修 |
身 |
齊 |
家 |
修身齊家(수신제가)는 : 자기 몸과 마음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것은 |
닦을 수 |
몸 신 |
가지런할 제 |
집 가 |
治 |
國 |
之 |
本 |
治國之本(치국지본)이요 :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고 |
다스릴 치 |
나라 국 |
갈 지 |
근본 본 |
讀 |
書 |
勤 |
儉 |
讀書勤儉(독서근검)은 :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|
읽을 독 |
글 서 |
부지런할 근 |
검소할 검 |
起 |
家 |
之 |
本 |
起家之本(기가지본)이니라 :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. |
일어날 기 |
집 가 |
갈 지 |
근본 본 |
忠 |
信 |
慈 |
祥 |
忠信慈祥(충신자상)하고 : 충실하고 신용 있고 자상하며 |
충성 충 |
믿을 신 |
사랑할 자 |
상서로울 상 |
溫 |
良 |
恭 |
儉 |
溫良恭儉(온량공검)하라 : 온순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게 하라. |
따뜻할 온 |
어질 량 |
공손할 공 |
검소할 검 |
人 |
之 |
德 |
行 |
人之德行(인지덕행)은 : 사람의 덕행은 |
사람 인 |
갈 지 |
덕 덕 |
갈 행 |
謙 |
讓 |
爲 |
上 |
謙讓爲上(겸양위상)이니라 : 겸손과 사양이 제일이다. |
겸손할 겸 |
사양할 양 |
할 위 |
위 상 |
莫 |
談 |
他 |
短 |
莫談他短(막담타단)하고 :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|
없을 막 |
말씀 담 |
다를 타 |
짧은 단 |
靡 |
恃 |
己 |
長 |
靡恃己長(미시기장)하라 : 자기의 장점을 믿지 말라. |
쓰러질 미 |
믿을 시 |
자기 기 |
길 장 |
己 |
所 |
不 |
欲 |
己所不欲(기소불욕)을 : 자기가 하고 싶지 아니한 것을 |
자기 기 |
바 소 |
아닐 불 |
하고자 할 욕 |
勿 |
施 |
於 |
人 |
勿施於人(물시어인)하라 : 남에게 베풀지(행하지) 말라. |
말 물 |
베풀 시 |
어조사 어 |
사람 인 |
積 |
善 |
之 |
家 |
積善之家(적선지가)는 : 선행을 쌓은 집안은 |
쌓을 적 |
착할 선 |
갈 지 |
집 가 |
必 |
有 |
餘 |
慶 |
必有餘慶(필유여경)이요 : 반드시 뒤에 경사가 있고 |
반드시 필 |
있을 유 |
남을 여 |
경사 경 |
不 |
善 |
之 |
家 |
不善之家(불선지가)는 : 불선(=악)을 쌓은 집안은 |
아닐 불 |
착할 선 |
갈 지 |
집 가 |
必 |
有 |
餘 |
殃 |
必有餘殃(필유여앙)이니라 : 반드시 뒤에 재앙이 있다. |
반드시 필 |
있을 유 |
남을 여 |
재앙 앙 |
損 |
人 |
利 |
己 |
損人利己(손인이기)면 : 남을 손해보게 하고 자신을 이롭게 하면 |
손해 손 |
사람 인 |
이로울 리 |
자기 기 |
終 |
是 |
自 |
害 |
終是自害(종시자해)니라 : 마침내 자신을 해치는 것이다. |
끝날 종 |
옳을 시 |
스스로 자 |
해칠 해 |
禍 |
福 |
無 |
門 |
禍福無門(화복무문)하야 : 재앙과 복은 특정한 문이 없어 |
재난 화 |
복 복 |
없을 무 |
문 문 |
惟 |
人 |
所 |
召 |
惟人所召(유인소소)니라 : 오직 사람이 불러들인 것이다. |
꾀할 유 |
사람 인 |
바 소 |
부를 소 |
嗟 |
嗟 |
小 |
子 |
嗟嗟小子(차차소자)아 : 아! 소자(제자)들아 |
탄식할 차 |
탄식할 차 |
작을 소 |
아들 자 |
敬 |
受 |
此 |
書 |
敬受此書(경수차서)하라 : 공경히 이 책을 받아라. |
공경할 경 |
받을 수 |
이 차 |
글 서 |
非 |
我 |
言 |
|
非我言(비아언모)라 : 내 말은 늙은이의 망녕이 아니라 |
아닐 비 |
나 아 |
말씀 언 |
늙은이 모 |
惟 |
聖 |
之 |
謨 |
惟聖之謨(유성지모)시니라 : 오직 성인의 가르치심이니라. |
생각할 유 |
성인 성 |
갈 지 |
꾀 모 |